Scrum
[ Scrum ]
▪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agile 개발 프레임워크다. 개발 팀은 공통의 목표를 향해 유닛으로 일한다.
[ The Scrum Process ]
▪ Scrum 3단계
- Outline planning : 일반적인 목표를 정하고, 소프트웨어 구조를 설계한다.
- Sprint cycles : 각 cycle은 시스템의 한 버전을 개발한다. Scrum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 Project closure : 프로젝트가 끝나고 요구사항 문서는 완성된다. 프로젝트로부터 배운 점을 평가한다.
[ A sprint cycle ]
▪ 작업할 부분을 평가하고, 개발을 위해 기술을 선택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는 개발되고 sprint의 마지막에 완전한 기능이 배포된다.
▪ sprint 는 기간을 정한다. 보통 1-4주 정도로 XP에서 개발 개포 기간과 비슷하다.
Assess |
- 계획을 위한 시작 단계로 product backlog이다. ·product backlog : 프로젝트를 통해 작업할 기능 리스트들로, 평가 단계 동안 반복되고 위험요소나 중요한,어려운 부분들을 배치한다. |
Select |
- 선택 단계는 프로젝트 팀의 모두가 하는 것으로 spring backlog를 만든다. ·팀들은 한 sprint 동안 개발할 세부사항과 기능을 선택한다. ·sprint backlog : 한 단계 동안 팀이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 리스트 |
Develop |
- 승인 된 후, 팀은 개발 단계로 들어간다. ·이 단계 동안 팀은 고객과 조직으로부터 분리된다. ·모든 소통은 ‘Scrum master’를 통해 이루어진다. ·Scrum master : 외부적 지시로부터 개발 팀을 보호한다. |
Review |
- sprint의 마지막에 완성된 작업은 주주들에게 보여지고 승인 받는다. |
[ 장점 ]
▪ 상품은 관리가능하고 이해 가능한 양으로 나누어진다.
▪ 불명확 요구로 인해 진행이 멈추지 않는다.
▪ 팀원 모두가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팀 의사소통이 향상한다.
▪ 고객은 정해진 날짜에 버전을 확인 할 수 있고, 상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피드백을 할 수 있다.
▪ 고객과 개발자 사이의 신뢰가 쌓이고 모두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예상하게 된다. 결과물에 대한 신뢰도 상승
[ Teamwork ]
▪ project manager가 없다. 팀원 전체가 결정을 한다.
▪ Scrum master가 존재한다.
- 데일리 미팅을 정하고, backlog가 잘 수행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 기록하고 backlog에 따라 진행사항을 측정한다.
- 고객들과 이야기하고 팀의 외부사항을 관리한다.
▪ 전체적인 팀은 간단한 daily meeting에 참여한다.(daily scrums)
- 팀원 전체가 진행상황과 계획 문제점 등 정보를 공유한다.
- 팀원 모두가 진행상황을 안다.
- Scrum Master로부터 지시가 없다.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