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스크 기억 장치 ]

 적은 비용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디스크에 저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의 단위는 비트이며, 특정 방법으로 디스크상의 한 영역을 자기화 함으로써 0또는 1의 비트 값을 표현한다.

 기억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디스크들을 모아 하나의 디스크 팩으로 만든다.

 정보는 디스크 표면상의 동심원 내에 저장되는데 이런 동심원의 간격은 매우 작으며 지름의 크기도 각기 다르다. 각 동심원을 트랙 이라고 한다. 각 트랙은 4~50KB를 기록 할 수 있다.

 디스크 팩에서 여러 개의 디스크면 중에서 같은 지름의 크기를 갖는 트랙들을 실린더라고 한다.여러 실린 더에 분산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하는 속도보다 같은 실린더 내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하는 속도가 빠르 기 때문에 실린더 개념이 중요하다.

 하나의 트랙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더 작은 단위인 블록이나 섹터로 분할한다. 섹터들 로 분할된 트랙은 디스크 표면상에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다.

 섹터를 분할하는 전형적인 방법은 중심점에서 일정한 각이 서로 마주보도록 분할하였을 때 나누어진 각 트랙의 부분을 섹터로 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디스크의 중앙에서 멀리 있는 트랙일수록 더 작은 각도를 갖도록 분할하여 섹터들이 동일한 기록밀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디스크를 포맷(또는 초기화) 할 때 운영체제에서 트랙을 같은 크기의 디스크 블록들로 분할한다. 초기 화 시에 블록 크기가 고정되면 동적으로 변경할 수 없다.

 주기억장치와 디스크간의 데이터이동은 상기 블록 단위로 수행된다.

 

[ 보조 기억 장치 ]

 판독/기록 헤드가 전송할 블록이 있는 트랙으로 이동하고 자기 디스크 면이 회전하여 원하는 블록이 판독/기록 헤드 아래에 위치하면 그 블록을 읽거나 쓴다.

 디스크 접근 시간은 주소를 알고 있는 임의의 블록의 위치를 찾고 전송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시간이다.

  = 탐색시간(디스크 구동기가 판독/기록 헤드를 기계적으로 이동시켜 정확한 트랙상에 위치시키는데 걸린 시간)

  + 회전 지연 시간 또는 지연 시간(원하는 블록의 시작 위치가 판독/기록 헤드 밑에 놓일 때까지 걸린 시간. 즉 RPM에 종속)
  + 블록 전송 시간(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시간)

 일반 적으로 탐구 시간과 회전 지연시간이 블록 전송 시간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린다.

 연속된 디스크 블록을 전송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중(또는 다중) 버퍼링을 시용 할 수 있다.

  - 하나의 버퍼를 판독하거나 기록하는 동안 CPU는 다른 버퍼내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이중 버퍼링 : 디스크 블록이 주기억장치로 전송되면 CPU는 그 블록에 대한 처리를 시작한다. 동시에 디스크 입출력 처리기는 다음 블록을 판독하고 다른 버퍼로 전송한다.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학사 그리고 석사 >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에 대한 연산  (0) 2019.09.19
레코드  (1) 2019.09.19
INDEX  (0) 2019.09.18
SQL 에서 뷰(가상 테이블)  (0) 2019.09.18
확장된 질의 (2)  (0) 2019.09.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