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Rational Unified Process (RUP) ]

 반복적이고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로, IBM Rational Software Corporation에서 만든 것이다.

 사실 공정을 이야기할 때 필요한 용어사전과 느슨한 구조를 제공하는 공정 프레임워크이다.

 각 단계별로 반복(In-phase iteration)할 수도 있고, 전체적으로 반복(Cross-phase iteration)을 할 수도 있다. 반복과정에서 각 Discipline들을 그냥 넘어간다.

 두 가지 관점으로 바라 볼 수 있다.

 

[ 4가지 단계(Dynamic perspective) ]

 시간에 흐름에 따라 단계를 구분한 것으로, 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개념화 단계

(Inception)

개념화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에 대한 초기 평가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보통 상세화 단계를 수행할 충분한 자금을 부여할지를 결정한다. 시스템 구성 및 환경을 파악한다.

상세화 단계

(Elaboration)

문제점을 이해하고 시스템 구조를 세운다.

프로젝트의 주요 유스 케이스를 도출하고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펼쳐 놓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이 단계가 끝나면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개발의 모체의 역할을 하는 뼈대 시스템이 동작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여러분은 프로젝트의 주요 위험 요소를 발견하고 해결해야만 한다.

구축 단계 (Construction)

계속 해서 개발 공정을 진행하고, 배포 하기 충분한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

전이 단계

(Transition)

시스템을 작동할 환경에 설치를 하는 단계이다. 반복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다양한 최종 단계의 액티비티를 포함한다. 데이터 센터 배치, 사용자 교육과 같은 일이 여기에 속한다.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학사 그리고 석사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sciplines in RUP (Static Perspective)  (0) 2019.10.25
Disciplines in RUP (Static Perspective)  (0) 2019.10.18
Boehm’s Spiral Model  (0) 2019.10.18
Incremental delivery  (0) 2019.10.14
Prototyping  (0) 2019.10.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