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seCase ]
▪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 사항을 잡아내기 위한 기술이다.
▪ 유스케이스란 공통적인 사용자의 목표에 의해서 하나로 묶인 시나리오 세트이다.
▪ 시스템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려준다.
[ Actor ]
▪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가진 역할
▪ 액터는 반드시 사람일 필요는 없다. 어떤 시스템이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위한 서비스를 수행한다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이 액터가 된다.
▪ Actor와 use case 사이 관계
- Actor는 use cases를 수행한다.
- 한명의 actor는 많은 use cases를 수행할 수 있다.
- 한 유스 케이스는 자신을 수행하는 여러 액터를 가질 수 있다.
-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actor이다. 한 사람이 하나의 actor보다 더 행동할 지 모른다.??
[ 유스 케이스의 내용 ]
▪ 유스 케이스의 내용을 기입하는 방법에 표준은 없다. 경우 마다 다른 형식을 사용한다.
▪ 시나리오중에 하나를 골라서 메인 성공시나리오로서 유스 케이스 작업을 시작한다. 먼저 유스 케이스의 본체에는 메인 성공 시나리오의 단계에 번호를 부여해서 기록한다.
▪ 다른 시나리오는 확장으로 기록한다. 메인 성공 시나리오에 대한 변형의 형식으로 기술한다.
▪ Step
- 각 단계는 단순한 문장이어야 하며, 누가 그 단계를 수행하는지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 단계는 액터의 의도를 표현해야 하며, 액터가 하는 행도으이 절차를 나타내서는 안된다.결과적으로, 유스케이스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술하지 않는다.
▪ Extention
- 성공 시나리오에 기술된 것과 다른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조건이며, 둘 차이가 무엇인지를 나타낸다.
- 확장에는 조건이 발견되는 단계의 이름을 붙이고 조건에 짧은 설명을 단다.
- 단계가 끝나고 메인 성공 시나리오로 돌아간다면, 돌아가는 지점을 기록하는 것으로 단계를 끝낸다.
▪ 하나의 유스케이스는 또 다른 유스케이스를 포함할 수 있다. 텍스트 상에서 포함된 유스 케이스를 나타내는 표준은 없지만, 하이퍼링크를 나타내는 밑줄을 많이 쓴다. 포함된 유스 케이스는 메인 시나리오를 혼잡하게 만들 수 있는 복잡한 단계나 여러 유스케이스에서 반복되는 단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 Use Case Diagram ]
▪ 시스템의 영역을 나타내고 외부 세계와의 교류를 보여준다.
▪ Actors와 Use cases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 어떤 액터가 어떤 유스케이스를 수행하는가
▪ 어떤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를 포함하는가
[ Use Case의 사용 ]
▪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 사항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 유스케이스가 시스템의 외형을 나타낸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스케이스와 시스템 내의 클래스 간에 어떤 연관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선 안 된다.
▪ 유스케이스는 다이어그램 보다 텍스트에 더 집중한다.
▪ 너무 복잡하게 만들고 종속되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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