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seCase ]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 사항을 잡아내기 위한 기술이다.

 유스케이스란 공통적인 사용자의 목표에 의해서 하나로 묶인 시나리오 세트이다.

 시스템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려준다.

 

[ Actor ]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가진 역할

 액터는 반드시 사람일 필요는 없다. 어떤 시스템이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위한 서비스를 수행한다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이 액터가 된다.

 Actor use case 사이 관계

 - Actor는 use cases를 수행한다.

 - 한명의 actor는 많은 use cases를 수행할 수 있다.

 - 한 유스 케이스는 자신을 수행하는 여러 액터를 가질 수 있다.

 -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actor이다. 한 사람이 하나의 actor보다 더 행동할 지 모른다.??

 

[ 유스 케이스의 내용 ]

 유스 케이스의 내용을 기입하는 방법에 표준은 없다. 경우 마다 다른 형식을 사용한다.

 시나리오중에 하나를 골라서 메인 성공시나리오로서 유스 케이스 작업을 시작한다. 먼저 유스 케이스의 본체에는 메인 성공 시나리오의 단계에 번호를 부여해서 기록한다.

 다른 시나리오는 확장으로 기록한다. 메인 성공 시나리오에 대한 변형의 형식으로 기술한다.

 Step

 - 각 단계는 단순한 문장이어야 하며, 누가 그 단계를 수행하는지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 단계는 액터의 의도를 표현해야 하며, 액터가 하는 행도으이 절차를 나타내서는 안된다.결과적으로, 스케이스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술하지 않는다.

 Extention

 - 성공 시나리오에 기술된 것과 다른 반응을 일으키게 만드는 조건이며, 둘 차이가 무엇인지를 나타낸다.

 - 확장에는 조건이 발견되는 단계의 이름을 붙이고 조건에 짧은 설명을 단다.

 - 단계가 끝나고 메인 성공 시나리오로 돌아간다면, 돌아가는 지점을 기록하는 것으로 단계를 끝낸다.

 하나의 유스케이스는 또 다른 유스케이스를 포함할 수 있다. 텍스트 상에서 포함된 유스 케이스를 나타내는 표준은 없지만, 하이퍼링크를 나타내는 밑줄을 많이 쓴다. 포함된 유스 케이스는 메인 시나리오를 혼잡하게 만들 수 있는 복잡한 단계나 여러 유스케이스에서 반복되는 단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 Use Case Diagram ]

 시스템의 영역을 나타내고 외부 세계와의 교류를 보여준다.

 Actors Use cases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어떤 액터가 어떤 유스케이스를 수행하는가

 어떤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를 포함하는가

 

[ Use Case의 사용 ]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 사항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유스케이스가 시스템의 외형을 나타낸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스케이스와 시스템 내의 클래스 간에 어떤 연관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선 안 된다.

 유스케이스는 다이어그램 보다 텍스트에 더 집중한다.

 너무 복잡하게 만들고 종속되어서는 안된다.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