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순차 로직, 업무 절차, 그리고 워크 플로우를 기술하는 방법이다.

 플로우 차트와 많은 면에서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근본적인 차이점은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은 병렬 행동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UML을 따르는 플로우차트라고 볼 수 있다.

initial node

(초기 노드)

기본 시작 위치

Fork(포크)

하나의 들어오는 플로우와 여러 개의 나가는 동시 플로우를 가지고 있다.

Join(조인)

조인으로 들어오는 플로우가 모두 조인에 도달해야 나가는 플로우로 진행된다.

Activity Final

(최종 액티비티)

실행을 마쳤다는 표시

Action

(액션)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의 노드, 엄밀히 말하면 액티비티는 일련의 액션을 말하므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은 액션으로 구성된 액티비티를 보여준다.

Decision

(결정)

조건 행동으로 한 개의 들어오는 플로우와 가드를 가진 몇 개의 나가는 플로우를 가지고 있다. 나가는 플로우는 가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대괄호 내에 부울린 조건으로 표시된다. 결정에서는 나가는 플로우를 한 개만 결정해야 하므로 가드들은 모두 상호 배제해야 한다.

Merge

(병합)

여러 개의 들어오는 플로우와 한 개의 나가는 플로우를 가진다. 병합은 결정으로 시작된 조건 행동의 끝을 보여준다.

 

[ Decomposing an Action(액션 분해) ]

 액션은 하위 액티비티들로 분해 될 수 있다. 하위 액티비티에는 갈퀴 심볼을 붙인다. 이것을 메소드 호출로써 나타낼 수도 있는데, 클래스명::메소드명 형식으로 쓴다. 만약 호출되는 메소드가 한 개가 아니라면 액션 안에 코드 일부를 기록할 수도 있다.

 

[ Partitions(파티션)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 지는 나타나지만, 누가 어떤 일을 하는지는 나타나지 않는.

 만약 누가 무엇을 하는지 보여주고 싶다면,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눈다. 파티션은 한 클래스나 조직 단위가 어떤 액션을 수행하는 지를 보여준다.

 Swin Lnaes(구획 면)이라고 불리는 1차운 파티션이다. 각 차원을 열이나 행으로 계층적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상태에 대한 책임의 의미 있는 부분을 나타낸다.

 

[ Join Specifications(조인 조건) ]

 Default join

 - 기본적으로 조인은 모든 입력 플로우가 조인에 도착했을 때 나가는 방향의 플로우를 실행한다.

 - 모든 입력 플로우의 토큰이 도착했을 때 출력 플로우로 토큰을 발생시킨다.

 Join specification

 - 조인에 붙는 부울린 표현이다. 토큰이 조인에 도착할 때마다 조인 조건을 검사하여, 참인 경우에는 출력 토큰이 발생된다.

 - 각각의 입력 플로우에서 토큰을 받는 것을 나타내고 싶다면, 플로우에 이름을 붙이고 조인 조건에 그것을 포함 시킨다.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