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raction 디자인 ]
▪ 정의
- 업체에서 수행하는 디자인 작업은 컴퓨터 공학, 제품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도 아닌 새로운 방법이 존재하고 기존의 모든 개념이 집약되어 있다.
- 상호작용 및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
-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인터랙션을 조정하는 기술 ~> 사람과 제품간의 인식
▪ 특징
- 인터랙션 디자인은 실용기술이지 과학이 아니다
· 해당 제품이 존재하는 시간과 컨텍스트 상에서만 유용
· 많은 기법과 방법론이 존재
- 두 명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디자인
· 기기와 인간, 기기와 기기간 인터랙션을 돕는 디자인
·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디자인 되어야 함
- 인터랙션 디자인 목표 ·컴퓨터 스크린이 필수가 아님
·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가와 관련 ·사람들이 인터랙션을 통해 연결 (해당 제품끼리 또는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랙션이 아님)
▪ 접근방법
-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 대안을 찾는다
-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 협력하고 제한을 설정한다
- 특정 문제에 적절한 해답을 만들어낸다.
- 다양한 분야의 영향을 받는다
- 감성을 섞는다
▪ 사용자 경험
- How a product behaves and is used by people in the real world
- How people feel about a product and their pleasure and satisfaction
- One cannot design a UX, only design for a UX
- 인터랙션 디자인의 가장 주요한 목표는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좋은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
- 기술 및 논리, 경험, 감성 등의 복합요소를 설계
- UX 설계의 중요성 대두: apple, google 등
[ UX 디자인 ]
▪ 정의
- (광범위)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제반 요소(시각, 촉각, 청각, 후각 + 디지털, 사람)들을 창조하거나 일체화시키는 것
-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자를 위한 UX 디자인
▪ UX 디자이너의 역할
- 정보설계가
· 정보 구조 모델 설계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카테고리와 내비게이션 설계) (사이트맵 그리기, 대메뉴/하위메뉴 설계)
▪ 인터랙션 디자이너
· 사용자들의 행위를 바탕으로 작업의 절차나 필요한 기능을 설계
· 화면들의 흐름과 특정화면의 작동성을 설계 ~> 태스크 플로우 설계, 동적 메뉴 등 페이지 내 인터랙션 설계
▪ 사용자 조사 전문가
· 사용자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다양한 사용자 조사기법 실행 : 인터뷰, 서베이, 사용성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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