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

▪ 폭포식

  - 각각의 단계를 분리된 것으로 인식

  - 각 단계의 결과를 고객의 승인을 받아야 다음단계로 갈 수 있다. (한 방향으로만 진행)

  - 새로운 요구사항 발생시 이전단계의 문서를 모두 수정해야 한다.(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 애자일 방식

  - 변화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하고 민첩한 개발 방식

  - 개발 버전을 여러 개로 분리하여 각 단계 완료 시 마다 오픈/배포

  - 팀원 간 협업 중요 : 소규모 팀, 가까운 위치, 역할 구분 없이 항상 함께 회의가 가능해야 한다.

  - 문서 작업 및 공식승인 과정 축소

▪ 절충식

  - 폭포식과 애자일방식의 절충안

  - 양쪽의 장점만 수용 ·팀의 분산, 팀원 교체 등에 대처하기 위한 문서작업 + 민첩한 협업과 반복

  - 단계별 중복, 베타오픈, 피드백 반영 반복 단계

  - 짧은 반복단계 : UX 디자인에 중요!

 

[ 프로젝트 진행 단계 ]

▪ 프로젝트 시작하기

  - 기획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바에 대하여 분명한(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

· 고개회사의 핵심전략과 일맥상통해야 한다.

· 분명한 목표란 : 이해가 용이하고,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 목표 수립을 위한 보조기법 : SWOT 분석, 경쟁사 분석

제안서 작성

· 표지(제안서 버전, 프로젝트 접근 방식) ·프로젝트 개요(목적, 문제점, 해결방안, 실험방법)

· 업무범위, 전제사항, 산출물(소유권/저작권/비용 관련, 승인/서명)

 

▪ 요구사항 수집하기 / 정의하기

  - 요구사항 수집하기

현 상황 분석 · 휴리스틱 분석 기법 :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바탕으로 해당 콘텐츠의 사용성 평가
경영진의 생각 듣기

· 경영진, 프로젝트 스폰서, 프로젝트 팀의 의견 청취 ·책임 할당 및 회의 계획 수립이 중요

· 효율적인 회의 : 어휘를 통일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 생각을 경청해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기

요구사항 통합 / 정리하기 · 개별적인 업무단위로 구분

  - 사용자 리서치

핵심 사용자 그룹 정의하기  
리서치 기법

· User Interview : 핵심 사용자와 1:1 인터뷰

· Contextual Inquiry : 맥락 질의 분석 및 작업분석

· Survey : 다수 사용자에서 특정 패턴 추출

· Focus Groups : 그룹 토의를 관찰

· Card Sorting : 의미있게 분류하도록 ·Usability Test : 사용성 테스트 및 관찰

페르소나  · 전형적인 타겟 고객을 묘사하는 문서, 가상고객 ~> 사진,이름,나이,직업,이력 등 구체적으로 묘사

 

▪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 디자인

요구사항 선별하기

· 역할 : 사용자 대변자, 비즈니스 대변자, 개발 대변자

· 확인 사항 : 중요성, 고려사항, 확보수준

기능을 구체화 하기

(작업분석)

· 작업목록 정리

· 스토리보드 작업, 시나리오 작성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수립

· UX 기법과 문서 종류 선택

· UX 디자인의 방향 : 사이트 맵과 태스크 플로우 작성, 스케치 및 와이어 프레임 화면 설계

 

  - 프로토타이핑

비디오 프로토타입 스케치 및 시나리오
종이 프로토타입 핵심 장면/기능에 대한 기능 분석
디지털 프로토타입 인터랙션, 사용성 검사
UX 디자인 테스트

· 콘셉트 탐험 : 와이어 프레임, MOCK-UP, 종이 프로토타입

· 사용성 테스트 :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타입

 

▪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 개발 : 비주얼 디자인,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 품질보증

  - 배포 / 출시

  - 사후 점검

 

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학사 그리고 석사 >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개념 소개  (0) 2019.09.02
Hi-fi 프로토타입  (0) 2019.09.01
HCI의 역사  (0) 2019.09.01
페이퍼 프로토타입 사용자 테스트  (0) 2019.08.31
페이퍼 프로토타입 개발 프로세스  (0) 2019.08.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