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테스트를 위한 필드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이다.
▪ “프로토타입 인터뷰”, “목업 인터뷰”, “사용자 평가 실험” 이라고도 한다.
▪ 사용자중심 디자인과 참여 디자인이 공동적으로 설계 된다.
[ 인터뷰(사용자 테스트)의 특징 ]
▪ 디자인의 증명이 아니라, 문제점 및 추가 기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업무를 수행하며 프로토타입을 이용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확인하고, 인터뷰 중 사용자 반응에 근거하여 즉시 디자인 수정안을 제공한다.
▪ 재 디자인과 반복 테스트를 진행 하기 위해 인터뷰 후 24시간 이내에 해석 세션을 진행 한다.
[ 과정 ]
▪ 준비하기
- 사용자 선정 : 예상 고객의 배경 및 환경을 이해하여 선정한다. 친구 또는 가족은 가급적 지양하여 새로운 사용자를 찾는다. 사용자 테스트는 2~3회 이내로 하며 한 차례에 4인 이내에서 인터뷰 한다.
- 시나리오 준비 : 실제 사용할 때의 경우를 대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지원하는 프로토타입을 작성
- 작업 지시서/작업 설명서 : 작업 수행 방법이 아니라 달성해야 할 목표를 기재한다. 평가를 진행 할 때 시나리오가 아닌 작업 지시서를 전달 한다.
- 실험 동의서 : 사용자에게 실험에 동의한다는 동의서를 서명을 받아야 한다.
▪ 실시하기
- 각자의 역할을 나누어 실험을 진행 한다.
· 손님 맞이 : 테스트 참여자가 편하게 느끼도록 해주고 데이터를 취합한다.
· 조력자 : 인터뷰 도중 팀 내에서 유일하게 발언이 가능하다. 진행 보조로서 지시사항을 전달하고, 생각이나 의견을 도출 하도록 권장한다.
· 컴퓨터 : 어플리케이션 로직을 이해하고 이를 제어할 줄 알아야 한다. 설명 없이 반응/결과만 시뮬레이션 하여 보여 주어야 한다.
· 관찰자 : 노트에 기록 한다.
- 오즈의 마법사 기법
· 구현하기 힘든 기능의 인터랙션을 가짜로 보여주기 위한 기법(음성 인식, 필기 인식 등)
- 진행 과정
· 자료 준비 및 사전 모의 연습 : ‘오류’를 줄이도록 팀원 중 한 명이 평가 참여자 역할을 대행하여 사전에 연습 한다.
· 소개하기(10분) : 팀원 중 한 사람이 인터뷰 목적 및 인터뷰 방법 설명한다. 평가 참여자에게 평가 대상 작업의 수행 방법이 아닌 일반적인 조작방법으로 제안 시스템의 인터페 이스의 작동방법을 설명한다.
· 전환 하기(2부) ·각 참여자 인터뷰(1시간) : 각 작업의 작업지시서를 받아서 테스트 수행하고 각 작업 별로 기록한다. 관찰하고 토론하여 디자인을 수정 한다. 데모 과정부터 실험 도중 발생하는 모든 것을 기록 한다.(실수, 중얼거림 포함)
· 랩업(10분) : 실험내용을 요약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질문을 한다.
▪ 해석 세션 실시하기
- 결과 분석 : 관찰 데이터를 분류하고 우선 순위를 매긴다. 문제 없음(0)에서 심각(4)까지 중요도를 부여한다. 관찰 및 분석 내용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설계 수정에 대해 회의할 안건 목록을 제시한다.
- 해석 회의 : 적은 수의 인원(5 명 이내)이 2 시간 이내로 진행 한다. 중요도 재검토 및 이슈별로 구분하여 디자인 반영 여부를 결정 한다.
- 디자인 수정 &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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