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토타입 ]
▪ 프로토타입은 디자인의 구체적인 표현으로 인텡페이스의 한 부분에 대해 쉽게 변경 가능한 초안/시뮬레이 션이다.
▪ 다양한 UI 설계에 대한 실험이 가능하며 의사소통에 글보다 더 구체적인 면에서 효과적이다.
▪ 빠른 시간 내에 UI 설계에 대한 피드백 수렴이 가능하다.
▪ 설계/개발 도중 디자인을 수정하는 것이 출시 이후 변경 하는 것보다 비용절감효과가 크다.
▪ 대안 제시 및 반복 설계 촉진 : 개념, 은유, 접근 방법 등 대상
▪ 설계 단계에서 사용자가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초기에 제품 설계에 사용자가 깊숙이 관여, 페이퍼의 경우 참여의 민주화. UI 설계가 늘 사용자 중심이 되도록 유지가 가능하다. (반드시 사용자 평가와 사용자 아이디어를 관찰 해야 한다.)
[ 프로토타입의 유형 ]
▪ 프로토타입의 구분
- 표현 형태 : 오프라인, 온라인 ( 페이퍼 프로토타입, 컴퓨터 기반 프로토타입 )
- 정확도/충실도 : 디테일 정도 ( Low-fi 프로토타입, High-fi 프로토타입 )
- 상호작용성
· 고정형 프로토타입(비이오 클립)
· 고정방향 프로토타입(각 단계는 특정 행위로 시작)
· 개방형 프로토타입(사실적, but 오류처리나 실행 성능은 제한적)
▪ 대표적 유형
Prototype 대표유형 | 장점 | 단점 |
Sketch & Paper |
- 저 비용/시간 단축 - 변경 용이, 즉시 대안 작성 - 개념 표현/은유에 적합 - 팀원 다수가 참여 |
- 일부 기능만 가능 - 기술적 실현 가능은 미지수 - 실험 시 사람도움 필요 - 최종적으로 폐기 |
Low-fi & Non-interactive & Computer-based |
- 드로잉 프로그램 이용, Paper 의 장단점 모두 포함 - 예비 스케치/초안 검토 시 적절하다. - 시간/비용/컴퓨터 지식 필요, 미리 준비해야 한다. |
|
Mid-fi & Computer-based |
- Power-Point, Photoshop 등의 도구를 이용한다. - 온라인 수정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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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fi |
- 사용자가 직접 작업 가능하다. - Low-fi 보다 더 많은 작업과 기능이 가능 - 최종 제품과 유사, 코딩과 연계가 가능 - 제품 시연으로 활용가능하다. (이벤트만 구현한다.) |
- 구축 비용/시간이 많이 든다 - 제작 툴에 대한 지식이 필요 - 고객의 비현실적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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