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요성 ]
▪ 기존의 방법은 시간 소요가 너무 길다( 스케치 -> Hi-fi 프로토타입 -> 평가 -> 반복 )
▪ 프로토타입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 스케치 -> 평가 -> 반복 )
▪ Hi-fi 프로토타입의 단점 / 왜곡
- 평가자/관찰자의 인식 : 완료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의사소통하거나 의견을 표현하기 때문에 글꼴, 색상, 정렬 등에 초점을 둔 의견이 많다.
- 시간 소요 : 상세한 부분 작성에 많은 시간 소요
- 창의성/창작성을 제약 : 전체 그링을 놓칠 수도 있다.
[ 페이퍼 프로토타입 ]
▪ Low-fi 스케치 & 스토리 보드
▪ 작성
- 큰 종이에 바탕 프레임 그리기
- 각 화면 영역을 다른 카드(종이)에 그린다. 움직임, 변화, 나타나는것과 사라지는 것 등 사용자 조작에 반응하도록 풀다운 메뉴를 미리 제작한다.
[ 비디오 프로토타입 ]
▪ 사용자가 어떻게 시스템과 인터랙션 하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 특징
- 빠른 시간, 저비용으로 작성이 가능하다.
- UI 디자인 아이디어 검토에 적합하다.
- 일반적으로 고정형 프토타입을 적용한다. 스케치 ,페이퍼 프로토타입 또는 기존 소프트웨어, 실제 상황 의 이미지 등도 이용 가능하다.
- 나레이션이 가능하다. 나레이션은 인터랙션의 변화에 대한 이벤트나 기타 동작을 설명하여 녹화 후 설 명 없이도 이해 가능하도록 한다.
- 탄탄한 스토리보드가 있다면 1시간 내에 녹화 가능하다.
▪ 제작 과정
- 사용자 및 작업분석에 대한 필드데이터를 리뷰
- 사용자 시나리오를 문장으로 작성
- 비디오 녹화용 스토리보드를 개발하여 각 행동/이벤트에 대해 화면 설명을 위한 주석과 함께 작성한다.
- 각 스토리보드 카드에 따라 비디오 클립 녹화(Shoot)한다. 가급적 카메라 편집은 지양하고 스토리 보 드 순서에 따라 녹화한다. 비디오 클립의 구분은 타이틀 카드를 사용한다.
[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입 ]
▪ 구성, 정보 체계, 기능, 컨텐츠를 담은 문서들의 모음이다. 이 작업은 건축 설계의 밑그림이나 네트워크 구조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와이어 프레임은 제품을 작업 할 때 디자이너가 만들어 내는 가장 중요한 문 서이다. 와이어프레임은 제품에 들어갈 기능을 정의한 문서들을 포함하고 있으면 이런 기능들이 들어가게 된 기술적, 사업적 이유들이 한 장 짜리 디자인 시안과 함께 제시된다.
▪ 와이어 프레임의 구성영역
- 와이어프레임 : 제품의 구성, 정보체계, 기능, 컨텐츠를 담은 문서들의 모음으로 제품의 청사진(제품 기 능의 정의와 문서 + 한 장 짜리 디자인 시안) 이라 할 수 있다.
- 주석 : 와이어 프레임에서 모호한 내용을 짧게 설명한다. (컨트롤 버튼, 링크의 반응, 조건적 아이템 비활성 메뉴 , 제약 조건 등)
- 메타정보 : 설계자 이름, 제작/수정 날짜, 버전 숫자, 관련 문서, 남은 문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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