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만(D. Norman)의 상호작용 모델 ]

▪ 실행과 평가의 사이클 :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인간의 인지과정을 단순하고 쉽게 설명한 모델

▪ ex) ‘시지각’이라는 단어 찾기

▪ 사이클 단계

[ GUI의 힘 ]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인간과 컴퓨터를 연결시켜 주는 핵심적인 인터페이스

  -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최고의 시각 언어(Visual Language)

▪ 장점

  - 비선형성(non-linearity) : 구술언어(말,음성)는 선형적

  - 전체성(overview) : 전체를 한눈에 빠르게 이해 가능 ·상징성(symbolic representation) : 함축적, 그림 또는 영상

  - 직조작성(direct manipulation)

 

[ 메타포(metaphor) ]

▪ 은유/비유 대상

  - 관련된 대상이나 개념들을 은유적으로 연관시켜 주는 실제 세상의 대상

▪ 사례

  - 데스크탑 메타포의 적용 : WIMP 인터페이스(Window, Icon, Menu, Pointer)

  - 문서의 표현 : 스크롤 메타포, 책 메타포, 종이 메타포

▪ 그 어느 누구도 규칙으로 정하지 않았고, 말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그렇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직관 적으로 봤을 때 한 눈에 사용법을 알 수 있는 것

 

[ 직조작 ]

▪ 평가와 실행 연관성

  - 메타포는 평가와, 직조작은 실행과 더 연관된다.

  - 컴퓨터 상의 대상은 물론 신세계의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로의 전환을 위하여 필요한 개념이다.

▪ 직조작 인터페이스의 특징

  - 대상의 시각화 : 행위유발성이 강한 대상을 잘 선택해야 한다.

  - 시스템의 반응성 : 피드백 기능이 중요

  - 회복 가능성 : undo 기능

  - 모든 사용자 행위에 대한 문법적 정확성 : 안정성과 관련

  - 시각 대상의 직조작 : 더블 클릭(실행, 열기), 드래깅(옮기기, 확대) 등

 

[ 입출력 장치 ]

▪ HCI 에서 입출력 장치의 관심/중요성

  - 상호작용의 수단. 즉,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

  - 인간의 인지 능력/행동과 입출력 장치의 관계에 대해 궁금

  - 더 나은 입출력 장치의 개발과 이에 맞는 인터페이스 설계 요구

▪ 새로운 입출력 장치의 개발

  - HMD, Wearable, Haptic device(촉감 인터페이스), 스케치(터치 인터페이스), 제스쳐(모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시각, 음성, 제스쳐 모션 등

▪ 입출력 장치와 인터페이스

  - 장치와 인터페이스 : 키보드와 자판배열, 카메라와 동작인식, 마이크로폰과 음성 인식, 모바일 장치와 터치/스케치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 수행 능력의 정량적 분석 방법 : 과학적 분석을 위해 측정/예측을 위한 모델 필요, Fitts 법칙, Hick 법칙, GOMS 모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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