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노그라드가 말하는 시스템 디자인 ]
▪ 시스템 디자인은 결국 HCI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사용자를 이해하고 사용자를 위한 어떤 중요한 일을 한다고 해도, 결국 사용자를 위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그 중 가장 중요한 일이다.
- 디자인은 의식적인 활동이다
· 직관이나 암묵적인 지식, 본능적인 반응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 디자인 한가운데에는 인간에 대한 관심이 있다
· 기술, 인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공학의 세계에서는 이 균형이 더 중요해진다.
- 디자인은 기술 혹은 재료와의 대화이다
· 결정은 의도했던 것은 물론, 의도 하지 않았던 결과도 초래한다. 파악하여 이해
- 활용 할 수 있다
· 새로운 기술이나 재료는 새로운 디자인을 불러 일으킨다.
- 디자인은 창조적인 활동이다
· 디자인은 정형화된 단계들로 특정 지을 수 없는 활동이다.
- 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이다
· 시스템은 디자이너나 사용자 단독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디자이너가 말하고자 하 는 것을 어떻게 사용자에게 전달 해야 하는지를 잘 알아야 한다.
- 디자인은 사회에 영향을 끼친다
· 디자이너는 기술적 디자인, 조직적인 면, 기술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까지 고려하여 자신의 역할 을 수행할 줄 알아야 한다.
- 디자인은 사회적 활동이다
· 조직마다 다른 인식이 자리 잡혀 있다. 이러한 문화와 조직의 차이는 다른 디자인 결과를 야기 시 킨다.
[ UCD의 공학적 이해 ]
▪ UCD
- 사용자 중심 디자인
- UCD를 이해하는 두가지 관점
· (소프트웨어) 공학적 관점 : UCD를 시스템 개발 플로세스로 보는것이다. 디자인 과정에서 혹은 개발 과정 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의 문제는 최종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데 많 은 영향을 미친다.
· 심리학적 관점 : 사용성과 직접적으로 결부된 인간 요소 연구에 기반을 둔 것이다. 이 경우 UCD를 이해하 기 위한 심성 모형, 행위 유발성 등 몇 가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이해 해야 한다.
▪ UCD의 특징
-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 전통 시스템 디자이너는 개발자 입장에서 디자인
- 경험적인 정보를 이용한다
· 사용자를 만나야 함. 대화를 하든지 관찰을 해야 함
- 반복 디자인이 필연적이다
· 사용자의 피드백에 기초해서 이루어지고 다듬어 짐
-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디자인 과정에서 필요하다
· 심리학, 문화 인류학, 언어학, 인문학, 컴퓨터 공학
▪ UCD 프로세스의 단계
- 단계의 정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각 단계에 사용자 개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가 더욱 중요하다.
- IBM이 사용하는 UCD 프로세스의 5단계
· 사용자 요구 정의 : 사용자 이해, 관련 시스템 알기, 사용자 요구하사항 결정(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시스템 또는 개선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묻고, 그들이 원하는 것들을 열거하 고, 이를 우선순위 별로 정리하도록 한다.)
· 작업분석 : 사용자의 목적과 작업, 사용자가 작업하는 방식과 사용 도구들, 그들이 경험한 문제들과 그들이 바 라는 도구나 작업의 변화들을 발견하고 이해(사용자들이 자신의 수행작업들을 열거하고, 우선순위별로 이를 정리하도록 요구한다. 그리고 작업 을 수행하는 사용자들을 직접 관찰 한다.)
· 유사 시스템 평가 : 다른 유사 시스템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사용자들에게 같은 작업을 다른 시스템을 이용해서 수행하라고 요구한다. 그리고 각각의 만족도를 평가한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각 시스템의 장단점을 정리할 것을 요구한다.)
· 디자인 / 워크스루 :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해결책을 제안. 사용자와의 디자인 워크스루 과정(사용자가 디자인을 평가하 는 과정)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초로 해결책 설계 (사용자들이 단순한 스케치와 같은 저성능 프로토타입을 평가해 달라고 부탁한다.)
· 평가와 검증 : 사용자의 피드백을 얻어 바뀐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을 분석하고 디자인 반족 (만들어진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작업을 수행하는 사용자를 관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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