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닐슨의 휴리스틱 ]

▪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목적으로 개념화 시킨 방법

▪ 휴리스틱을 사용하여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문제점 파악

▪ 비정규적인 평가방법이면서 가장 저렴

▪ 적은 수의 참여자 투입으로 비교적 정확한 결과 제공

▪ 단점

  - 평가자가 실제 사용자가 아닌 대행자: “실제 상황은 시뮬레이션과 다르다.”

  - 실제 사용자들은 평가자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사용성 문제를 제기할 수도

  - 전문가 자질에 따라 평가 결과가 유동적

 

[ 휴리스틱 평가 척도 ]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현재 상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피드백 : 시스템은 현재의 작업 상태에 대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반응을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

시스템 / 실세계 일치

- 실 세계와 시스템이 혼돈 되지 않도록 시스템은 사용자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

- 시스템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현실 세계의 관례를 따라야 한다.

제어의 자유 - 인간이 기계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통제권을 주어 자유 롭게 시스템을 통제 할 수 있도록 하고, 시스템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언제든지 취소 또는 재실행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일치와 표준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시스템이 사용하는 용어나 정보 표현 방법, 인터페이 스 등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다른 시스템에서도 사용하는 GUI 표준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정보, 정보 의 구조, 정보의 표현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에러 방지 - 사용자가 실수 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여 미연에 방지한다
기억보다 인식

-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직관적이고 인지하기 쉽게 설계한다.

- 대상, 행동, 옵션을 시각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이콘에는 행위유발성을 주어야 한다.

융통성과 효율성

- 시스템에 대한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해야 한다.

-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의 여러 가지 사양을 조정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간소화 된 디자인 - 중요한 사항은 강조하되 상관없는 정보를 배제하여 가능한 심플하고 미학적으로 좋은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
에러인식, 진단, 복구

- 문제에 맞닿았을 때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하도록 문제를 지적 하여 올바르게 해결 할 수 있게 제공한다.

-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해결책을 제공하여 오류 복구가 가능하도록 설계

도움말과 문서화 - 시스템은 도움말, 매뉴얼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휴리스틱 평가 단계 ]

▪ 계획

  - 평가 대상의 작업 선정 방법

    · 실제 평가에서 따라 할 시나리오 설정 : 비전문가도 평가 가능

    · 전반적인 목표만 제공하고 평가자가 시나리오 작성

    · 목표나 시나리오 없이 평가자 스스로 시스템 평가

  - 계획 수립(평가자는 누구,몇 명, 개별 평가, 그룹 평가, 발견 된 사용성의 문제, 해결책)

▪ 평가자 결정

  - 평가자 수

    · 효용 대비 비용을 고려할 때, 적절한 수의 평가자가 필요(효용/비용 비율은 5명 이후 급격히 감소)

    · 평가자 인원 대비 효과(3~5명 정도가 적절)

    · 평가자의 능력 : 휴리스틱 검사법을 한 제품에 대해 전체 과정을 해본 사람이 바람직 모든 평가자가 사용성 평가의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일 수는 없음 (상황에 따라 사용성 비전문가도 OK)

▪ 평가 실행

  - 평가 실시

    · 1단계 브리핑 세션 (briefing session)

    · 2단계 평가 실행 : 구체적인 문제에 집중

  - 평가 방식 ·개별 평가(각 개인의 평가자가 각각 사용성을 평가하고 정리) , 그룹 평가(하나의 팀으로 구성)

  - 평가자는 문제점 목록 작성

    · 각 문제점을 구체적이고 개별적으로 기록 : 어느 휴리스틱에 저촉되는지 명기, 가능하다면 해결책도 제시

▪ 결과 분석

  - Severity Rating (심각도/중요도 점수)

    · 사용성 개선에 필요한 노력을 예측 : 빈도, 영향력, 지속성 등을 분석

    · 휴리스틱 평가 종료 후 모든 문제점에 독립적으로 점수부여

  - 디브리핑 세션 (debriefing session)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 단계

    · 진행 단계 : 중복된 평가는 줄이고, 비슷한 주제들을 같은 부류로 묶는다.

      > 문제 혹은 주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한다.

      > 발견된 문제에 대해서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 개발팀은 수정(fix) 난이도를 배점한다.

    · 주의사항 : 평가자들이 함께 모여서 결과에 대해 의논할 수 있으면 매우 좋음 논의할 때, 논쟁, 설명은 하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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