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 인터뷰 기술

  - 복잡하고 비싼 장비의 필요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다. 특별히 사용자의 경험 뒤에 느낀 이야기나 의견을 얻는데 매우 유용하다.

  - 설문 조사 후에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자들과 따로 인터뷰를 갖기도 한다. 인터뷰 하는 사 람은 인터뷰를 통해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아주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 쉽게 사용자 연구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회고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부정확한 기 억을 안고 있는 약점이 있다.

▪ 맥락질의

  -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작업 관행을 철저히 이해

  - Context : 인터뷰는 사용자의 실제 작업환경에서 진행된다. 실험자는 사용자들의 작업환경에서 지켜보며 가상환경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것들에 대해 설명한다. 실제로, 실험자들은 프로젝트의 초점과 관련 있는 경우 구체적인 과거 사건의 이야기까지 상세하게 조사한다.

  - Partnership : 사용자 및 연구자 사용자의 작업을 이해하기 위해 공동 작업을 수행 한 다. 인터뷰는 그들이 작업하는 사용자를 관찰하고 사용자가 왜 그랬는지에 대해 설명 하는 것을 번갈아 진행된다.

  - Interpretation : 실험자들은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사용자들의 해석과 이해를 도와준다. 사용자들은 실험자들의 설명을 확장하거나 고칠 수 있다.

  - Focus : 실험자는 팀 프로젝트의 초점에 맞게 대화를 이끌어 간다.

▪ FGI

  - 시스템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취합하는 데 자주 사용되며, 일반적 으로 사람들의 일하는 과정이나 요구 사항들을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반응을 생생히 느껴야 할 때 유용하다.

  -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그것도 사용성 테스트보다 빠른 시간 안에 이를 도출할 수 있다

  - 그룹 논의 떄에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보다는 일반적인 생각을 말하기 쉽다. 한 사람의 주장에 모든 참여자가 쏠리는 경우도 있다.

  - 준비단계 > 참여자 모집 > 실시 > 분석

 

[ 설문조사 ]

▪ 설문조사는 질문 내용이 미리 고정 되어 있어서 융통성이 떨어지지만, 많은 대상자로부터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그리고 분석 방법이 쉬운 편이다. 또 한 일반적인 의견을 얻는데 유용하며 의견취합이 용이하다.

▪ 응답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응답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치밀한 준비 작업이 요구된다.

▪ 개방형 질문의 수는 최소화할 수 있으면 좋다. 설문마다 코멘트를 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하는 것이 좋다.

▪ 개방형 질문, 이진 선택형 질문, 다중 선택형 질문, Likert 척도로 표현된 문장, 순위 질문

 

[ 카드 소팅 ]

▪ 참가자에게 아이템 적힌 카드 배부 > 자신들의 방식으로 재 배열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학사 그리고 석사 >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업분석  (0) 2019.09.05
디지털 인간  (0) 2019.09.05
User Research 및 데이터 수집 기법  (0) 2019.09.04
휴리스틱  (0) 2019.09.04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참여 디자인  (0) 2019.09.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