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의 정렬 ]

▪ 각종 문서, 메모, 사진, 혹은 기억 (문서, 스프레드시트, 표, 포스트잇 등의 형태)

▪ 데이터를 의미 있게 분류 : 개념적인 모델링

▪ 디자인적인 함의를 추출

 

[ 사용자 조사 데이터의 분석 ]

▪ 데이터 분석을 위한(작업분석 질문항목)

  - 사용자의 행위를 나열 > 무엇이 중요한지 추정하기 위하여 분석 >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시스템의 작업, 서비스 등 > 모든 절차 및 과정을 포함 > 사용자 행위는 인터뷰 결과에서 찾아서 정리

▪ 각종 문서 및 메모를 분류하여 정리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공통된 이슈, 주제, 고객의 문제, 요구범위를 한자리에 보여주기

  - 개별 행위/정보를 그룹핑, 그룹간에 관계를 설정, 계층적으로 구성

  - 큰 벽면에 개별 행위를 기록한 포스트잇 사용

▪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 도출 (브레인 스토밍)

 

[ 문서화 및 활용 ]

▪ 문서화

  - 작업목록

    · 사업부서의 요구, 사용자 리서치, 기존제품, 브레인스토밍에서 도출(기능, 사용자 등급, 혹은 페르소나에 따라 카테고리화)

    · 필요 작업이나 요구사항이 빠짐없이 디자인되고 있는지 점검

  - 워크플로우

    · 작업목록의 업무들을 특정한 순서, 플로우, 중요도에 따라 배열

    · 작업간의 논리적 흐름을 표현

  - 유스케이스

    · 제품/서비스의 기능을 간략하게 늘어 놓은 것 ~>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여 해당 기능의 쓰임새와 이유를 설명

    ·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하는 기법

▪ 작업분석의 디자인 활용 : 페르소나, 시나리오, 스케치, 스토리보드

  - 페르소나

Persona

· 제품/서비스에 관련될 사람들의 특정 유형 ~> ‘사용자들’이 아니라 특정 한 사람을 위해 디자인하는 느낌

· 비슷한 목적, 의도, 행동방식을 공유하는 인물들의 가상적인 혼합 ~> 개별 페르소나는 심층적인 성격차이(행동, 목적, 배경 등)가 필요함

페르소나 설정

· 리서치 대상자들의 특정 행동이나 의도에서 공통분모 추출

  > 여기에 이름, 사진, 배경 데이터 추가하여 진짜 사람처럼

  > 페르소나 정의 문서에 행동, 의도, 목적 등 기술 : 1명~7명 정도

· 페르소나별 해당 작업목록 표 작성 가능

  > 사용자/태스크 행렬표 ·페르소나에 시나리오 필수

  > 시나리오를 부여하여 목적에 맞는 기능을 테스트해야 쓸모

인터뷰 기록 분석 및 행동 변수 파악

· 도출된 태스크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행동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추출

· 3-4개 이상의 태스크 패턴에 항상 같은 그룹에 속한 사용자들을 찾는다.

  > 이들의 행동을 중요 ‘행동 패턴’으로 간주

  > 주요 행동 패턴의 논리와 근거를 파악하여 적절한 것인지 분석

  > 페르소나의 목표 설정

· 사용자 행동 패턴(특성)을 간단한 목록 형태로 정리한다.

  > 각 행동 패턴을 대표하는 페르소나 설정 ·페르소나 별 목표를 정리하고, 개인적 사회적 관계를 설정

상세 설명 작성

· 이름 :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명명, 역할 명칭을 사용하기도 함

· 동기와 요구사항

  > 공통적인 동기를 가진 그룹은 하나의 페르소나로 묘사, 그룹의 사용자를 대표

  > 사용자가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표현

· 시나리오

  > 시스템 자체가 어떻게 사용될지, 시스템과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묘사

  > 시스템이 실제 사용 상황에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게 한다

  >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할 때 어떤 정보를 알고 있을지 정의하기도 한다

· 사진 : 페르소나를 대표하는 이미지 설정

· 기타 : 인구통계학적 정보, 기술 숙련도, 신상정보 등

  - 시나리오

문제 시나리오 요구사항 분석, 페르소나 작성
상세 시나리오

· 다양한 요소들이 같이 작동되는 상황을 묘사

  > 태스크 및 페르소나에서 정의된 문제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목표로 하는 시스템이 ‘사용 자’와 ‘시스템’ 관점에서 어떻게 수행될지 상세 시나리오로 표현

  > 상세 시나리오는 구체적인 태스크 목록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시나리오 단계에서는 태스크의 논리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목적

  > 아직 화면 디자인은 포함하지 않는다.

· 프로토타입의 작성 및 평가에 활용

  > 단순한 예제가 아니라, 디자인 변수를 설정하고 점검하는데 활용

  - 스토리 보드

스토리보드의 유래

· film & animation

·주요 이벤트의 기록(“script”)

  > 상세한 설명은 생략, 중요한 상호작용에만 집중

시나리오로부터 세부기능 도출 

· 화면 레이아웃 및 상호작용에 따른 디자인 등을 포함

  > 상세 입력도구, 시스템의 기능, 세부 인터랙션 등을 표현

주석 

· 높은 수준의 스토리보드는 간략한 기능 정보를 포함

· 특히 그림으로 표현되기 어려운 것은 글로 표현하여 정확히 이해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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