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분석]
▪ 요구분석 단계
- 근개념의 설정
· 필드에 나가기전 개발팀은 프로젝트의 비전과 철학, 그리고 디자인 프로세스와 관련된 초기 가정들과 관계자(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야 한다.
- 필드 연구
· 현장에 직접 나가 사람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그들의 의견을 들은 결과를 분석 정리하여 사람들, 활동, 작업, 문화 등을 이해하려는 행위이다.
· 사용자 연구나 요구 분석을 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 필드 연구 수행자들은 관찰과 기록에 능하다. 인터뷰, 도구에 대한 관착력이 필요하다.
- 종합과 분석
· 사용자 분석 : 필드 데이터의 결과를 토대로 각 사용자 그룹의 프로파일을 작성한다. 이 프로파일은 나중에 문제 시나리오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 작업 분석 : 사용자들이 수행하게 될 작업에 대한 분석이다. 사용자들이 어떻게 일하는지를 알아야 이 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 할 수 있다.
· 도구 분석 : 종이로 된 자료뿐 아니라, 컴퓨터나 스프트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두는 것도 중요 도구가 가지고 있는 정보에 대한 분석, 도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와 관련된 절차에 대한 분석
· 현장 테마 분석 : 관찰과 논의를 통해서 얻어진 요점들에 대한 분류를 의미한다.
▪ 요구분석의 결과
- 문제 시나리오
· 현재의 상황에 대한, 그리고 시스템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사용자들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
· 지금까지 얻은 필드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허구이지만 사실적이되게 작성해야 한다.
· 문제시나리오 작성 단계 : 가상의 사용자들 설정, 실제대본, 즉 실제 활동 이야기 작성
- 영향력 분석
· 시스템을 디자인 하는 데는 균형감이 필요하다.
· 설정된 상황의 특성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과 부정적인 영향력(-)을 발견 기술하는 것이다.
· 상황적 특성은 시나리오를 작성이나 이전 단계에서 발견된다.
[작업분석]
▪ 작업분석 : 사람들이 어떤 순서로 일들을 수행하는지를 자세히 분석하는 것을 뜻한다.
▪ 계층 작업 분석 : 이러한 현상을 다루는 대표적 분석 예. 각 작업들이 몇 개의 부분 작업들을 가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세분화 되는 것. 이는 작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자세히 이해 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에 어떤 방법으로 적용될 것인지를 알 수 있게 하는 소 중한 참고 자료가 된다.
[시스템 디자인]
▪ 활동 디자인
- 시스템 기능을 상세히 다루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기능이 실행되고, 어떤 정보의 기본값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 메타포 설정이 중요하다.
- 활동 공간 탐색
· 메타포 기술에 대한 탐색이다. 가상은 현실과 다른데. 이를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려 할 때는 가상 세계의 메타포가 중요해 진다. 메타포 선택은 실세계에서 사람들이 쉽게 그리고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대상을 통해 이루어져 야 한다. 그리고 실상과 가상 사이의 사상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 필요한 기술을 결정할 때는 전시회 활동을 고려해서 이 활동에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를 잘 정의 해야 한다.
- 활동 시나리오와 영향력 분석
· 문제 시나리오와 상황정 특징에 대한 영향력 분석을 검토하면서 활동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 사용자가 실제 개발될 시스템 사용자가 실제 개발될 시스템 사용과 연관 지어 어떤 생각과 반응을 할 것인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 활동 디자인의 정제
· 시나리오는 사용자 관점에서, 활동 디자인 정제는 시스템의 관점에서 기술되는 이야기이다.
· 시스템의 기능적 특성이나 주제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로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가 시나리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 객체관점을 세웠다.
▪ 정보 디자인
- 이 기능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배열하고, 화면상에 배치할 것인가를 디자인 한다.
- 객체와 행동들을 인간이 지각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고 배열하는 일을 한다.
- 스크린, 웹 페이지, 메뉴, 아이콘, 대화 상자 등의 디자인을 포함한다.
▪ 상호작용 디자인
- 실제 사용자가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할 것인가를 디자인한다.
- 인간과 시스템이 대화를 원활히 해 주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 단계이다.
- 시스템의 반응, 시스템의 상태의 시각화, 회복 기능 등의 문제는 상호 작용 디자인에서 핵심적인 문제다.
▪ 디자인 3단계
- 디자인 공간 탐색
· 메타포 탐색 : 기술된 메타포에 대한 아이디어는 정보 디자인과 상호 작용 디자인 단계에서 디자인 목 적에 맞게 다시 기술된다.
· 기술 탐색 : 정보의 배열이나 형태, 상호 작용 행위를 위한 요소 포함
- 시나리오 작성과 영향력 분석
· 정보를 어떻게 표현하는 가는 물론, 사용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지각, 해석하는지의 문제를 고려한다.
· 사용자가 어떤 행동/명령을 수행하고, 시스템의 반응은 어떤지
· 정보 시나리오가 만들어질 때 이와 연관된 영향력 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 분석 과정에서는 디자인상의 특징이 확장되고 더욱 자세히 기술된다.
- 디자인 정제
· 시스템 관점에서의 정제
· 사용자 관점에서의 정제 : 참여 디자인 방법을 활용
댓글이나 공감 남겨주는 사람 착한사람
'학사 그리고 석사 >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UCD의 심리학적 이해 (0) | 2019.09.07 |
---|---|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SBD) (0) | 2019.09.06 |
작업분석 (0) | 2019.09.05 |
디지털 인간 (0) | 2019.09.05 |
질의 기술 (0) | 2019.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