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D ]
▪ 시나리오를 보는 관점들
- 형태 : 시나리오는 어떤 형태로 표현되는가?
- 내용 : 시나리오에 표현된 내용은 무엇인가?
- 목적 : 왜 시나리오를 사용하는가?
- 생명 주기 : 어떻게 시나리오를 사용 할 것 인가?
▪ SBD의 필요성 : 객관적이지 않은 비과학적이다.
- 시나리오는 구체적이다 : 가시적인 모델이나 구체적인 형상이 필요하다. 시나리오는 구체적인 모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시스템이 복잡할수록 클래스 모델과 같은 개념적인 모델을 설계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시나리오는 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 융통성 있는 제작도구이다. : 불완전 하므로 쉽게 고칠 수 있고, 다듬을 수 있다. 시나리오는 융통성 있는 제작도구 이다. (하드웨어 수정 > 소프트웨어 수정 > 시나리오 수정)
- 영역 전문가와 개발자 사이의 소통 기반 : 프로토타입을 평가 할 수 있는 도구이다. 시나리오 작성자, 즉 영역 전문가는 엔지니어, 즉 개발자가 만든 프로토타입을 시나리오에 기초해서 무엇이 잘못되었고 잘못 이해되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 인간의 활동을 기술한다. : 시나리오는 만들어질 시스템에 대해서 서술한 것이지만, 그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이 활동할 일, 놀이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둔 것이다.
[Rosson & Carroll’s SBD]
▪ 전시회 사례 연구
- MOOsburg : 가상 커뮤니티네트워크 시스템 블랙스버그 시민들이 이용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그들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할 수 있 는 환경을 제공한다. 사이버 역사박물관 방문과 채팅이 가능하다.
- 가상 과학 전시회 :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각 개인이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를 전시회장에 전시한다. 더 많 은 사람들이 가상의 공간을 통해 전시회에 참여하고 관람하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 SBD 프로세스
- 요구분석
· 사용자들에 대한 연구, 필드 연구 등이 수행되어야 한다.
· 시나리오 제작자들은 사용자 연구를 통해 경험적인 정보를 얻어야 한다. 분석 단계에서의 시나리오를 문제 시나리오 라고 부른다. ~> 많은 논의와 생각을 촉발한다.
- 디자인
· 활동 시나리오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지원받고 싶어 하는 서비스들과 관련하여 만든다 사용자의 구체적인 목적과 요구 사항 분석, 시스템의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 정보 시나리오 :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제공할 스크린상에 나타날 정보와 연관 지어 작성한다. 사용자 그룹에서 발생하는 행동들에 대한 정보의 구조화 및 계층화를 통해 사용자의 목적 및 요구 사항을 스크린상에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상호작용 시나리오 : 사용자들의 행동과 시스템의 반응에 대한 모든 자세한 이야기를 포함한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가 취하는 물리적 행동들과 이에 대한 시스템의 반 응에 초점을 맞춘다. 사용자의 목적, 직조작, 피드백, 최적의 상호 작용 패턴, 융통성 등과 관련 하여 시나리오를 기술한다.
- 프로토타입 제작 및 평가
· 사용자는 제작된 시나리오들을 직접 읽고 나서 프로토타입을 살피거나 사용하면서 이 프로토타입이 시 나리오가 의도 했던 바와 잘 부합하는지, 사용성의 문제는 없는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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